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Ⅰ. 개요
추일서정 이 작품은 특이한 비유가 많은 까닭으로 첫 인상이 매우 어려워 보이는데 사실은 그다지 난해한 작품이 아니다. 이해의 열쇠는 하나하나의 이미지에 얽매이지 않고 우선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일체의 비유적 표현을 제거하고 내용의 뼈대를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섭(金珖燮)·김현승(金顯承) 등의 시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1950년대의 김수영(金洙映)·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시인들에게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계승된 것으로 본다.
김광균과 이상에 대한 간략한 언급과 더불어 그들의 시에 대한 연구과정, 모더니즘 측면으로 바라본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1930년대에 모더니즘의 전개에 대해 살펴보자
Ⅱ. 김광균과 이상에 대해
1.김광균
정지용의 모더니즘 시에 기교
시인이 김광균이다. 정지용의 이미지즘이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 시도이고, 김기림의 이미지즘이 다분히 낭만성을 띤다면 김광균은 이미지즘의 폭과 질을 높여준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김광균의 모더니즘 시에 드러나는 특성은 시각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Ⅰ. 순수시인 박두진
시인. 호는 혜산(兮山). 경기도 안성출생. 1939년 <문장>에 <향연>, <묘지송>, <낙엽송>, 이듬해 <의(蟻)>, <들국화>가 각각 추천되었다. 그 후 <도봉>, <별>, <푸른 하늘 아래 >, <설악부>, <장미의 노래> 등 수작을 발표하였다. 이 시인을 시단에 내보내면서 선자 정지용은 “박군의 시적 채
Ⅰ. 시인 김수영
도시문명의 비판, 불안한 시대사조의 반영, 민주주의의 진정한 실현과 자유의 성취, 불의에 관한 과격한 직언적 비판과 시정적 어사의 대담한 구사, 1950년대 전반기 시인들 중 전위적 실험정신을 가장 과감하게 발휘한 시인
1. 아버지의 사진
메마른 관계의 의식만이 제시, 자아와
시인으로 평가되었다.
그 후 紙上을 통하여 꾸준히 200여 편의 시작품을 발표하였고, 시집 4편을 펴내었다. 이것을 다시 1974년에 <金顯承詩全集>으로 엮어서 출판했으며,1975년 4월 시인이 별세한 후 遺作集으로 <마지막 地上에서>가 출판되었다.
茶兄의 시는 대략 세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데